세션

돌담, 평화를 다우다(쌓다)

시간
13:30 ~ 15:00
기관
제주특별자치도
장소
201A
주제
여성 / 문화 / 교육
제주돌담이 지니는 깊은 문화적, 사회적 가치는 현대 사회에 많은 교훈을 준다. 이는 단순한 물리적 경계의 역할, 즉, '나'와 '남' 사이의 구분을 넘어서서 서로 존중하고 배려하는 공동체 의식과 지속가능한 생활 방식을 영위할 수 있는 중요한 매개체 역할을 수행해 오고 있다. 공동체 구성원 간의 상호 협력을 통해 문제를 함께 해결하고, 연대감을 높이며, 사회적 소외감을 줄이는 역할을 하고 있다. 이는 현대 사회에서 중요한 가치를 제공하고 있는데 제주돌담이 지닌 공동체 의식의 재조명과 강화를 통해 사회적 연결고리를 튼튼히 하고, 보다 포용적이고 협력적인 사회를 구현하는 데 다음과 같이 중요한 역할을 하고자 한다.
첫째, 돌담은 서로 다른 돌이 조화롭게 어우러져 만들어지는데 이는 평화와 조화를 상징하는 메타포로 해석할 수 있다. 평화와 조화의 상징이자 제주의 오랜 역사와 전통이 반영된 제주돌담의 가치를 널리 알리고, 이를 보존하고 발전시키고자 한다.
둘째, 국가별 다양한 돌문화 간의 이해와 존중을 촉진함으로써 ‘돌문화’가 중심이 된 문화 교류와 상호 이해를 증진시키고자 한다.
셋째, ‘평화의 섬’ 제주의 대표적인 평화의 상징물 중 한 가지인 돌담을 통해 지속가능한 평화적 가치를 강조하고 세계 평화 형성 방안에 대해 논의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