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션

청년, 제주의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한 방안을 모색하다

“평화 없이 지속가능발전은 있을 수 없고, 지속가능발전 없이 평화가 있을 수 없다.”
- Transforming our world: the 2030 Agenda for Sustainable Development -

2015년 제70차 UN총회에서 2030년까지 지속가능발전의 이념을 실현하기 위한 인류 공동의 17개 목표를 달성하기로 결의했다. 이 결의안에는 ‘단 한사람도 소외되지 않는 것(Leave no one behind)’라는 슬로건과 인간, 지구, 번영, 평화, 파트너십이라는 5개 영역에서 인류가 나아가야 할 지속가능발전목표 17개를 제시한다.
우리나라는 ‘22년 7월 지속가능발전 기본법을 제정하였다. 이 법은 경제·사회·환경의 균형과 조화를 통하여 현재 세대는 물론 미래세대가 보다 나은 삶을 누릴 수 있도록 하고 국가와 지방이 인류사회의 지속가능발전을 실현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제주도는 관련 조례를 공포하였고, 지속가능발전 기본전략을 수립할 예정이다.
청년은 현재 세대와 미래 세대를 잇는 연결고리이며, 지속가능발전의 가장 큰 이해관계자로 지속가능한 미래를 만들기 위해서는 청년의 역할은 중요하다.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해 청년이 말하고, 그 목소리를 귀 기울여 들음으로써 제주의, 한반도의, 인류의 지속가능한 평화와 번영 방안에 대해 모색해보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