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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화를 위한 도시의 글로벌 브랜딩 정책 방향

대한민국은 지난해 기준 합계출산율 0.78명, 인구성장률 -0.14%라는 참담한 지표가 말해주듯 세계 어느 나라보다도 급속한 인구 감소를 경험하고 있다. 이러한 추세가 지속된다면, ‘지방소멸’을 넘어 ‘대한민국 소멸’로 이어질 것이라는 우려마저 제기되고 있다. 공포스러울 정도로 저출산 심화는 고령화와 맞물려 인구 역피라미드를 형성해 경제 성장의 중추인 노동 시장을 와해시키는 트리거가 될 것이다. 이로 인해 파생되는 다양한 문제들은 사회적 질서와 인프라를 무너뜨리는 악순화으로 이어질 수도 있다. 이러한 위기 극복 방안을 도시의 세계화를 통해 찾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