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사
김용준
소속
성균관대학교 중국학대학원
직책
원장 / 교수
세션
글로벌 지정학적 위기와 동북아 경제 협력

약력

김용준은 성균관대학교 전 경영대학 학장, 중국대학원 원장, 경영대학 교수이다. 서울대학교(경영학사)와 미국 텍사스대학교(경영학 석사), 노스웨스턴대학교(마케팅 박사)에서 공부하였다. 이후 캐나다 브리티시 컬럼비아대학 조교수, 중국 상하이 교통대학교 초빙교수, 중국 청화대학교 객좌교수와 홍콩 중문대학교 초빙교수를 역임하였다. 삼성 오픈 타이드차이나 초대 사장을 하였으며, 이건 환경, (주)농심, LG패션, 한독, 현대해상 사외이사로 활동 및 삼성전자, 현대자동차, SKT, 아모레퍼시픽, 두산, 매일유업 자문교수로 산학협력하였다. 또한 한국 경영학회 회장, 한국국제경영학회 회장, 한국마케팅학회 회장, 한국경영학회 KBR 편집위원장을 역임하였다. 최근에는 미국 워싱턴 DC에 있는 아틀란틱 카운슬(Atlantic Council)에서 Non-Resident Senior Fellow로서 미중 경제전쟁하의 반도체, 배터리, 전기차(EV), AI 분야에서 한국기업의 생존전략을 연구하고 있다. 주요 저서로는 차이나 마케팅(2023), 현대 마케팅(2020), 혁신의 시간(2016), 한국의 마케팅(2016), 新차이나드림(2016), 중국 시장문화와 현대기업문화(2016), 한국의 국제화(2014), 중국 일등기업의 4가지 비밀(2013)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