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션

새로운 안보의 패러다임 모색: 기후/환경안보, 인간/인본안보

본 세션에서는 평화와 안보에 관한 대안적 개념 내지 접근법에 대한 논의를 진행한다. 우리나라는 북한의 핵무기?재래식 무기의 위협하에 놓여있는 관계로 ‘경성’안보 문제에 천착해 왔었으나, 코로나19 대유행은 경성안보 문제 외에도 무시해서는 안되는 다른 위협요인이 존재하고 있음을 일깨워 주었다. 개개인이 평화로운 삶을 영위하도록 하기 위해서는 이러한 위협요인들을 새롭게 개념구성하고 이들에 대처하는 방법을 살필 필요가 있다.
본 세션은 이러한 관점에서 세계의 유수학자들을 초청하여 기후변화, 환경파괴, 난민 및 테러리즘과 같은 이른바 인간안보 문제들에 관해 그 이해와 해법을 논의한다. 구체적으로는 이러한 문제들이 기존의 안보위협 증폭기제로 작용함과 동시에 인간의 삶과 경제적 번영에 새로이 부상하는 위협요인으로 동시에 작용하게 되는 공통의 요소들을 특정해 냄과 동시에, 이러한 전지구적 문제에 효과적으로 대처하기 위한 정책수단, 그리고 국가적, 지역적, 전세계적 국제연대와 협력의 구축 가능성도 토의한다.
이러한 논의에 덧붙여 본 세션에서는 새로운 안보개념으로서 2020 제주포럼의 대주제인 “인본안보”를 제시하고 그 유용성에 대해 토론한다. 자연과 인간의 조화를 추구하고 자연에 법인격을 부여하여 특별한 보호의 대상으로 규정하는 인본안보에 대해 본 세션에 참가하는 학자들은 21세기의 새로운 안보위협에의 대응체계로서 인본안보의 유용성을 논의하고 이에 근거한 실행방안을 탐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