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주특별자치도는 2025년 개최되는 제20회 평화와 번영을 위한 제주포럼의 대주제를 ‘평화와 공동 번영을 위한 혁신(Harnessing Innovation for Peace and Shared Prosperity)’으로 최종 확정했다.
❍ 이번 대주제는 제주포럼 자문위원회인 의제선정위원회와 국제자문위원회가 제안한 17건의 안건을 바탕으로 제주도와 외교부 간 협의를 통해 선정됐다.
❏ 대주제는 국제사회가 직면한 도전 과제들을 해결하고 지속가능한 미래 모색과 평화의 가치 확산을 위해서는 혁신적 협력과 접근이 필요하다는 시대적 요구를 반영했다.
❍ ‘평화와 공동 번영’은 제주포럼의 본질적인 가치를, ‘혁신’은 현재 글로벌 사회·경제적 불확실성을 돌파하고 다양한 변화에 대한 대응과 평화이념 확산을 이끄는 핵심 동력이라는 의미를 담고 있다.
❏ 김희찬 제주도 관광교류국장은 “제주포럼 개최 20회를 맞는 2025년에는 당초 포럼이 창설된 취지를 살려 평화 이념 확산에 초점을 두는 한편, 제주도가 추진 중인 ‘2035 탄소중립’과 국내 최초 생태법인 도입 등 기후위기 극복 정책을 국제사회와 공유하고 녹색성장의 새로운 방향을 제시하는 장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 제20회 제주포럼은 2025년 5월 28일부터 30일까지 제주국제컨벤션센터에서 3일간 개최된다. 대주제에 맞춘 세션 구성과 프로그램 기획, 연사 초청 등 준비에 착수할 예정이다.
<제20회 평화와 번영을 위한 제주포럼 개요> ◆ 기간/장소: 2025. 5. 28.(수) ~ 5. 30.(금) (3일간) / 제주국제컨벤션센터 ◆ 대 주 제: 평화와 공동 번영을 위한 혁신 (Harnessing Innovation for Peace and Shared Prosperity) ◆ 주최/주관: 제주특별자치도, 국제평화재단, 동아시아재단/제주평화연구원 ◆ 후 원: 외교부, 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 등 |